117 0 0 0 0 0 1년전 0

주문이 많은 요리점

<주문이 많은 요리점>은 일본 최고의 동화 작가 미야자와 겐지의 작품이다. 눈 쌓인 깊은 겨울 산속을 배경으로, 길을 잃어버린 두 명의 젊은 신사가 겪는 기묘한 모험 이야기다. 특히 작중에 등장하는 서양 요리점 [살쾡이의 집]에서 겪는 체험은 매우 독특한 유머 감각과 으스스함을 담고 있다. 이 이야기는 사실 압도적 무력을 바탕으로 사실상 강제 개국을 강요한 서구 열강에 대한 겐지의 은유적 비판 의식이 엿보여 흥미롭다. 함께 수록된 <조개불>은 전작보다 개인적인 관점의 이야기다. 어린 토끼는 처음에는 순수한 마음으로 곤경에 처한 동물을 돕는다. 하지만 그 대가로 아름답고 신기할 뿐 아니라, 모든 동물을 다스릴 수 있는 힘을 지닌 조개불이라는 구슬을 얻게 되면서, 차츰 토끼의 초심은 변질된다. 걱정하는 아..
<주문이 많은 요리점>은 일본 최고의 동화 작가 미야자와 겐지의 작품이다. 눈 쌓인 깊은 겨울 산속을 배경으로, 길을 잃어버린 두 명의 젊은 신사가 겪는 기묘한 모험 이야기다. 특히 작중에 등장하는 서양 요리점 [살쾡이의 집]에서 겪는 체험은 매우 독특한 유머 감각과 으스스함을 담고 있다. 이 이야기는 사실 압도적 무력을 바탕으로 사실상 강제 개국을 강요한 서구 열강에 대한 겐지의 은유적 비판 의식이 엿보여 흥미롭다.

함께 수록된 <조개불>은 전작보다 개인적인 관점의 이야기다. 어린 토끼는 처음에는 순수한 마음으로 곤경에 처한 동물을 돕는다. 하지만 그 대가로 아름답고 신기할 뿐 아니라, 모든 동물을 다스릴 수 있는 힘을 지닌 조개불이라는 구슬을 얻게 되면서, 차츰 토끼의 초심은 변질된다. 걱정하는 아빠 토끼의 충고에도 점점 심해지는 어린 토끼의 폭주와 이를 은근히 부추키며 파멸로 이끄는 여우, 그리고 자격 없는 주인의 차지가 될 수 없는 신묘한 조개불의 행방은 과연 어찌 될까? 겐지는 <조개불>을 통해 선한 동기에서 출발해도 한순간 자만하면 함정에 빠질 수 있음을 경고한다.

<은행 열매>는 평생 자연을 사랑하고 아낀 겐지의 마음을 절실하게 느낄 수 있는 순정한 동화다. 자연과 하나가 된 겐지의 시각을 통한 이야기로, 독자의 영혼까지 깨끗이 정화해주는 듯한 빼어난 단편 수작이다.

위 세 작품은 겐지의 많은 작품 중에서도 특히 그의 투명한 문체와 서정성이 돋보이며, 독자의 마음을 치유해주는 중단편 걸작이다.


미야자와 겐지(宮沢賢治)는 일본의 대표적인 아동문학가이자 시인, 교육자이자 농촌 계몽가다.

1896년 8월 27일 일본 이와테현 하나마키시에서 태어났다.

향토애가 짙은 서정적 필치의 작품을 다수 남겼으며, 에스페란토어를 구사하기도 했다.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이상향을 고향 이와테의 에스페란토식 발음인 이하토브(ihatovo)라고 명명하기도 했다.

그는 평생을 가난과 영양실조에 시달리면서도 교육과 문학의 꿈을 놓지 않았다. 또한 생명의 근원인 땅과 농업을 사랑했다. 채식주의자이자 독실한 불교도였는데, <은하철도의 밤> 등 그의 일부 작품에서는 기독교적 색채가 엿보이기도 한다.

겐지는 생전에는 문학 작품으로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리하여 고향에서 농업학교 교사로 일하며 근근이 지내며 자신이 쓴 작품을 모아 자비로 출판하기도 했다. <봄과 아수라>라는 제목으로 1000여 권 출판된 그의 저서는 생전에는 100부밖에 팔리지 않았으나, 현재는 권당 100만엔 즉 한화로 1천만 원을 훌쩍 뛰어넘는 희귀본으로 꼽힌다.

그는 짧은 생애 동안 다수의 동화와 400편이 넘는 시를 남겼다. <은하철도의 밤>, <바람의 마타사부로>, <주문이 많은 요리점>, <첼로 켜는 고슈>, <바라우미 여우학교>, <구스코 부도리의 전기>, <고양이 사무소>, <봄과 아수라> 등 특유의 서정적이고 투명한 문체와 생명과 자연에 대한 순수한 사랑이 담긴 그의 대표작들은 지금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의 작품들은 그의 사후에 본격적인 조명을 받기 시작했다. 겐지는 현재는 일본의 대표적 작가로 꼽힌다. 2000년 아사히 신문이 '지난 1천년간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작가는 누구인가?' 라는 투표에서 그는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가와바타 야스나리, 다자이 오사무, 에도시대의 천재 하이쿠 시인 마츠오 바쇼, 미시마 유키오 등 쟁쟁한 문인을 제치고 4위에 랭크된 바 있다.

특히 그의 작품은 일본 및 세계의 서정 문학 및 환상 문학, SF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 이 분야에서는 그의 영향을 받지 않은 작가가 없다고 할 정도다. 일본의 저명한 애니메이션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역시 그의 영향을 받았음을 고백한 바 있다. ​

미야자와 겐지는 1933년 9월 21일, 만 37세의 젊은 나이로 고향인 하나마키 정에서 병으로 사망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