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홍의 연구> (A Study in Scarlet)는 아서 코난 도일(Arthur Conan Doyle)이 1887년에 쓴 탐정 소설이다. 이 소설은 이후 전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탐정 듀오가 될 셜록 홈즈와 왓슨 박사가 처음으로 등장하는 기념비적 작품이다.
책 제목인 <진홍의 연구>은 '유일한 자문 탐정'을 자처하는 홈즈가 그의 친구이자 사건 기록 작가 왓슨에게 그가 하는 일의 본질에 대해 말한 대사에서 유래되었다. 홈즈는 작중에서 이 살인 사건의 수사를 '진홍색의 연구'라 부르기로 했다면서, 다음과 같은 설명을 덧붙인다.
"인생이라는 무채색 실타래에는 진홍색 실이 휘감겨 있어. 우리 일은 그걸 풀어헤치고, 가려내서 한 올 남김없이 드러내 보이는 작업이야,"
흥미롭게도 이 유명한 소설과 주인공은 처음 등장했을 때는 거의 대중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
이 작품을 쓸 당시 코난 도일은 28세로, 포츠무스의 사우스시에서 일반 진료의사로 일하고 있었다. 그는 이미 당시 <런던 소사이어티> 등의 잡지에 단편 소설 몇 편을 기고하고 있었다. 그는 이 <진홍의 연구>를 쓰는 데는 채 3주가 걸리지 않았다고 한다.
<진홍의 연구>는 수사도구로 돋보기를 선보인 최초의 탐정 소설이기도 하다. 현재의 과학 발달 수준을 기준으로 보면 매우 초보적 단계지만, 당시로서는 '과학적 조사와 관찰법' 을 동원한 탐정의 등장은 그야말로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한편 이 작품의 원래 제목은 <얽힌 실타래(A Tangled Stein)> 였는데, 나중에 바뀌었다고 한다. 수많은 출판 거절을 겪은 후, 1887년 <비톤즈 크리스마스 애뉴얼>에서 처음으로 발간되었다. 이 초판본은 현재 단 11부밖에 남아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상당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코난 도일은 당시 이 소설의 집필료로 25파운드를 받았으며, 대신 저작권료를 요구했다.
<진홍의 연구>는 1888년 와드락 출판사가 처음으로 단행본으로 펴냈다. 이 판본은 작가의 부친 찰스 도일이 삽화를 그렸다. 1890년에는 미국 제이비 리핀콧 출판사에서 최초의 미국판을 펴냈다. 단행본의 인기에 힘입어 1891년에는 다시 와드락 앤드 보윈 출판사(전 와드락 출판사)가 두번째 판본을 펴냈는데, 이 때의 삽화는 조지 허친슨이 담당했다. 1902년에는 리처드 구슈미트가 독일어판으로도 이 소설을 출간했으며, 이후 3세기째 세계 각국에서 수많은 판본이 출간되고, 드라마화 되기도 하며 전세계 홈즈 팬들의 필독서로 자리매김했다.
코난 도일은 이후 홈즈를 중심으로 한 56편의 단편 소설을 썼으며, 영국을 넘어 전세계에서 홈즈는 가장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탐정의 대명사가 되었다. 미소 냉전이 한참이던 20세기, 공산주의 종주국인 소련에서조차 홈즈 소설은 특별히 시리즈물로 제작되어 방영되었으며, 엄청난 인기를 모았다.
이 <진홍의 연구>는 홈즈가 활약한 원작 중 단 4편의 장편 소설 중 하나다. 이 소설에 이어 1890년에는 4인의 서명(The Sign of the Four)이라는 장편 소설이 출간되었다. 다른 두 편의 장편은 <바스커어빌가의 개>(1902년), <공포의 계곡>(1914년)이다.
- 코난 도일
전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명탐정 셜록 홈즈를 탄생시킨 코난 도일의 본명은 아서 이그나티우스 코난 도일(Arthur Ignatius Conan Doyle)이다. 1859년 5월 22일 영국 에든버러에서 태어났다. 그는 에든버러 대학에서 의학을 전공하고 안과의사로 개업했다.
홈즈를 쓰게 된 배경은 병원 운영만으로는 생활이 어려워 부업으로 시작한 것이라 한다. 홈즈 소설은 처음에는 번번이 출판사로부터 퇴짜를 맞았다고 한다. 그러던 중 당시 출간 준비 중이던 영국 잡지 <스트랜드 매거진>의 편집장이 도일의 원고에 매력을 느껴 홈즈 시리즈 단편들을 연재하기로 계약했다고 한다. 홈즈의 모험은 곧 폭발적 인기를 끌었고, 상당한 원고료 수입이 들어오게 되며 도일은 본업인 개업의 활동을 중단하고 전업 작가가 되었다.
홈즈 시리즈 외에도 다양한 군사소설과 심령소설을 집필하며 왕성한 작가 활동을 했으나, 가장 성공한 작품은 누가 뭐래도 홈즈 시리즈다. 도일경은 1930년 7월 7일 영국 크라우버러에서 숨을 거두었지만, 21세기에 이른 지금도 홈즈 시리즈는 영화와 드라마, 애니메이션과 연극, 뮤지컬 등 장르를 불문하고 여전히 사랑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