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6 0 0 20 114 0 4년전 0

스코틀랜드 민담집

<괴물 레드 에틴>은 앤드류 랭이 각국의 민담을 집대성한 시리즈 중 <파란 요정 이야기(The Blue Fairy Book)>에 포함된 스코틀랜드 민담이다.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 등의 민담을 수집한 또 다른 민속학자 조셉 제이콥스도 이보다 조금 일찍 소개하기도 했다. <노로웨이의 검은 황소>는 스코틀랜드 동화다. 비슷한 내용의 <노로웨이의 붉은 황소>란 이야기가1842년 Robert Chambers 에 의해 <스코틀랜드의 유명한 민요들 (Popular Rhymes of Scotland) >에 처음 인쇄되어 소개되기도 했다. <시인 토머스와 엘프 여왕>은 스코틀랜드에서 가장 유명하고 오래된 이야기 중 하나다. 1220년~1298년까지 실제로 스코틀랜드에서 살았던 저명한 시인이자 예언가로 '엘시..
<괴물 레드 에틴>은 앤드류 랭이 각국의 민담을 집대성한 시리즈 중 <파란 요정 이야기(The Blue Fairy Book)>에 포함된 스코틀랜드 민담이다.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 등의 민담을 수집한 또 다른 민속학자 조셉 제이콥스도 이보다 조금 일찍 소개하기도 했다.

<노로웨이의 검은 황소>는 스코틀랜드 동화다. 비슷한 내용의 <노로웨이의 붉은 황소>란 이야기가1842년 Robert Chambers 에 의해 <스코틀랜드의 유명한 민요들 (Popular Rhymes of Scotland) >에 처음 인쇄되어 소개되기도 했다.

<시인 토머스와 엘프 여왕>은 스코틀랜드에서 가장 유명하고 오래된 이야기 중 하나다. 1220년~1298년까지 실제로 스코틀랜드에서 살았던 저명한 시인이자 예언가로 '엘시도운의 토머스'로 널리 알려진 인물과 관련된 이야기다. 진실한 청년 시인 토머스가 눈부시게 아름다운 엘프 여왕을 따라 엘프랜드까지 다녀오게 된 이야기다.

그 외에 아름다운 북해 바다를 배경으로 한 서글픈 인어의 전설을 다룬 <인어의 아내>, 영리하고 쾌활한 심부름꾼 소년의 모험을 다룬 <소년과 은잔>, 황량한 스코틀랜드 황무지를 무대로 7년마다 나타나는 신비한 힘을 지닌 엘프 기사와 고블린들이 출연하는 <엘프 기사>, 스코틀랜드 최고의 물개잡이 사냥꾼이 바다 속으로 여행해 인어를 만나는 <물개 사냥꾼과 인어> 등을 수록했다.

모두 영국 북부 스코틀랜드에서 오래 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들이다. 여기서는 가장 대표적인 민담 수집가 앤드류 랭 버전을 기본으로 아름다운 삽화와 함께 소개한다.
앤드류 랭 (Andrew Lang, 1844년 3월 31일 ~ 1912년 7월 20일)은 스코틀랜드의 시인, 소설가, 문학 평론가, 인류학 분야의 공헌자이다.

1844년 3월 31일, 영국 스코틀랜드 지역의 경계 부근에 있는 셀커크에서 태어났다. 부친은 셀커크 지방정부 서기관을 지낸 존 랭이며, 모친 제인 플렌데리스 셀러는 서덜랜드 공작 가문 출신이다. 8남매의 맏이로 태어난 앤드류는 셀커크 중등학교와 로레토 학교, 에딘버러 아카데미,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과 옥스포드에서도 가장 역사가 깊은 발리올 대학에서 교육 받았다. 1868년 옥스퍼드 머튼 대학 펠로우(특별 연구원)을 거쳐 명예 펠로우가 되었다.

그는 전 세계 최고의 민담 및 신화 수집가로 평생에 걸쳐 엄청난 저서를 남겼다. 어린 시절부터 각국의 민속 및 신화, 종교에 대한 비상한 관심이 있었다고 한다. 1875년 봄 레오노라 블랑쉐 알레인과 결혼했는데, 부부가 함께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편집 출간하였다. 특히 각국에서 수집한 민담과 신화를 집대성해 각각 파란색, 초록색, 붉은색, 오렌지 색 등 각 색깔의 이름을 붙인 민담집으로 연속 출간했다. 앤드류 랭의 이 민담집 혹은 요정 이야기 시리즈(Andrew lang's Fairy Tales)는 그 풍부한 내용만큼이나 아름다운 삽화로도 유명하다.

종교의 기원 탐구 및 인간 심리 연구에도 조예가 깊어 초심리학(Parapsychology)을 다루는 "심리 연구(psychical research)의 창시자 중 하나로, 인류학에 대한 관련 저서도 남겼다. 1911년에는 <심리학 연구회> 회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또한 그는 19세기와 20세기 유럽 영성주의를 폭넓게 인용하여, 영혼이나 정령주의에 대한 믿음은 본질적으로 비합리적이라는 그의 스승 타일러의 입장에 도전하기도 했다. 그러나 유물론의 모순을 지적할 때는 타일러 및 자신의 연구 성과를 공히 동원하여 인류학적 문제 제기를 하기도 했다.

이처럼 각국 민속 문화 보존 및 정리, 심리학 및 인류학 연구에 평생 공헌한 앤드류 랭은 1912년 7월 20일, 영국 밴코리에서 세상을 떠났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